재외동포 민원 서비스 대폭 개선 > 총연합회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총연합회 공지사항

재외동포 민원 서비스 대폭 개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1회 작성일 24-01-23 10:06

본문

  재외동포청이 재외동포 민원 서비스의 대폭 개선에 나섰다. 우선 도로교통공단과 협력해 재외동포가 재외공관에 신청하는 운전면허 갱신·재발급 서비스 절차를 간소화하고 수수료를 낮췄다.

  재외공관-외교부-도로교통공단(서부운전면허시험장)을 거쳐 진행되던 업무의 소요 기간이 기존 4∼8주에서 2∼4주로 줄었다. 도로교통공단이 재외동포청에 직원을 파견하면서 절차가 간소화됐기 때문이다. 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도 14달러에서 10달러로 인하됐다.

  법원행정처와도 협의해 재외공관에서 발급받는 가족관계 증명서의 수수료를 1.5달러에서 1달러로 낮췄다. 재외동포청은 개선한 서비스를 새해 1월 1일부터 적용하고 있다.

  작년 6월 5일 출범한 재외동포청은 민원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각종 민원을 통합해서 처리하는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를 서울 광화문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원센터는 국적, 병무, 아포스티유(증명서 발급), 해외 이주, 가족관계 증명 등의 행정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세무, 건강보험, 국민연금, 운전면허, 보훈, 고용 관련 민원 서비스 기능도 추가했다.

  재외동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재외동포를 위한 각종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