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친절에 감동한 동티모르 대사 "인도주의적 대응 감사" > (사)아총연 회원국 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아총연 회원국 소식

해경 친절에 감동한 동티모르 대사 "인도주의적 대응 감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7-15 10:22

본문

동해해경청, 동티모르 출신 외국인 선원 신분증 분실 적극적 도움 줘

이미지 확대감사 인사 받는 신종원 경사와 주한 동티모르 대사
감사 인사 받는 신종원 경사와 주한 동티모르 대사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선원 신분증을 분실한 동티모르 출신의 선원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준 해경의 인도주의적 대응에 감동한 동티모르 대사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을 방문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14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안토니오 데사 베네비데즈 대사 등 주한동티모르대사관 일행은 해경의 자국민 보호와 인도적 조치 노력에 깊이 감동하고 직접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지난 11일 동해해경청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동해해경청 관할에서 일하는 동티모르 출신 외국인 선원이 여권과 외국인등록증을 분실한 사건에서 비롯됐다.

지난 6월 10일 한국에 입국한 지 9개월 된 동티모르 국적 외국인 선원(26)이 여권 및 외국인등록증을 분실했다며 해양경찰을 찾아왔다.

동해해경청은 동티모르 모국어인 테툼어 통역이 가능한 통역사를 전국적으로 알아보고 목포에 있는 통역사를 섭외, 3자 통화로 인권침해 여부 등을 점검하며 심리적 안정을 도와줬다.

이미지 확대외국인 선원과 상담하는 신종원 경사
외국인 선원과 상담하는 신종원 경사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당시 업무를 담당하던 동해해경청 신종원 경사는 주한동티모르대사관에 직접 전화해 신원보증 등을 통해 여행증명서 발급업무를 해결해 줬다.

동해해경청과 신 경사는 언어와 제도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선원을 위해 신속하고 친절한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이 과정에서 보여준 따뜻한 배려에 해당 외국인 선원이 크게 감동했다.

이에 주한동티모르대사관이 해양경찰의 자국민 보호와 인도적 조치 노력에 깊이 감동하고 이날 대사관 관계자가 직접 방문해 감사 인사를 전한 것이다.

이러한 해경의 친절은 동티모르 외교부 장관 페이스북에도 게시하기도 했다.

김성종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어업활동에 외국인 선원이 증가하고 있어 열악한 지위에 있는 사회적 약자인 외국 선원들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주한 동티모르 대사는 "한국 해양경찰이 보여준 헌신은 단순한 선행과 행정 지원을 넘어 인도주의적 실천이었다"며 "자국민이 낯선 타국에서 불안해하지 않고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준 데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신종원 경사와 주한 동티모르 대사
신종원 경사와 주한 동티모르 대사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