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위를 수놓는 빛의 축제, 태국 '러이 끄라통 페스티벌 2024'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4-11-12 09:51본문
물 위를 수놓는 빛의 축제, 태국 '러이 끄라통 페스티벌 2024' 개최
-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 속 등불 축제의 모티브로 알려진 러이 끄라통
- 자신과 세상을 향한 기도, 잊지 못할 환대, 새로운 영감의 시간
- 태국 전역을 물들이는 소원의 밤
현재위치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뉴스코리아=서울) 허승규 기자 = 매년 음력 12번째 보름달에 맞춰 열리는 태국의 대표적인 축제, 러이 끄라통(Loi Krathong) 페스티벌이 올해는 11월 15일을 중심으로 태국 전역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러이 끄라통은 '물 위에 둥둥 떠 있는 꽃배'라는 의미이다.
‘빛의 축제’로 불리는 러이 끄라통은 태국 전역의 강, 호수, 운하, 해변 등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바나나 잎을 촛불과 꽃으로 아름답게 장식하여 만든 ”끄라통”을 띄우며 소원을 비는 태국의 전통 행사이다.
물의 여신을 기리기 위해 연꽃 모양의 작은 배에 불을 밝힌 초와 꽃, 동전 등을 실어서 강물, 운하, 호수로 띄워 보내면서 소원을 비는데, 이 때 끄라통의 촛불이 꺼지지 않고 멀리 떠내려가면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 진다고 믿는 것이다.
이는 고대 '물의 신'에게 경의를 표하던 전통에서 기원하는데, 물의 신이 액운을 쫓고 행운과 긍정의 기운을 불러온다고 믿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태국인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러이 끄라통 축제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평안을 찾고 소원을 비는 의미있는 시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문화 체험이다.
강과 호수, 해변이 환상적인 조명으로 빛나는 광경은 전 세계의 사진작가들이나 인플루언서들에게 출사지로서 유명하다.
주요 지역별 러이 끄라통 일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방콕]
◎장소: 방콕 후아람퐁 기차역 인근 파둥 끄룽 까셈 운하(Phadung Krung Kasem Canal)
◎날짜: 2024년 11월 13~16일 (16:00-22:00)
'놀라운 빛의 밤(Amazing Night of Lights)'이라는 주제로 파둥 끄룽 까셈 운하에서 열리며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방문객들에게 매혹적인 경험을 선사할 예정으로 보름달이 뜨는 15일 밤에는 자정까지 연장 운영된다.
태국 5개 지역(치앙마이, 러이엣, 사뭇송크람, 수코타이, 딱)의 러이 끄라통을 모두 선보이는 '일루미네이션 쇼(‘Lighting Illumination Show)'가 축제의 하이라이트이다.
이 외에도 생분해성 끄라통 만들기 워크숍, 태국 요리 스테이션, 태국 전통 음악과 춤 공연, 운하에 끄라통 띄우기 등이 진행되며, 메타버스에서의 온라인 러이 끄라통 체험 등 현대 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활동도 준비되었다.
◎장소: 방콕 왓 아룬
◎날짜: 2024년 11월 15일 (16.00-22.00)
방콕의 상징적인 곳 중의 하나인 왓 아룬에서 태국 전통 의상을 입고 러이 끄라통 축제를 즐길 수 있다.
태국 밴드가 태국어, 영어, 중국어, 한국어, 일본어, 스페인어로 러이 끄라통 노래를 부르고, 이산 민속 음악, 태국 전통 밴드 등 유명 태국 아티스트들이 함께 공연을 펼친다. 이 밖에도 태국 요리 및 전통 디저트 시연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수코타이 Sukhothai Loi Krathong and Candle Festival]
◎장소: 수코타이 역사 공원
◎날짜: 2024년 11월 8~17일
수코타이의 러이 끄라통은 랑캄행 왕의 비문과 ‘낭 놉파맛’의 설화에서 영감을 받은 태국 역사에 뿌리를 둔 가장 전통적인 축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낭 놉파맛은 13세기경 수코타이 왕국에서 최초의 끄라통을 만들고 러이 끄라통 축제를 시작한 것으로 여겨지는 여인으로 후에 수코타이 ‘프라 루앙’ 왕의 왕비가 되었다)
수코타이 역사 공원에서 50년 가까이 개최되어 온 이 축제는 수천 개의 등불로 고대 도시를 밝히고, 촛불을 실은 끄라통이 연못을 채우고 달빛과 함께 황금빛을 만들어 낸다.
낮에는 활기찬 퍼레이드가, 밤에는 아름답고 화려한 불꽃놀이가 펼쳐진다.
[치앙마이 Chiang Mai’s Yi Peng Festival]
◎장소: 핑강, 타페 게이트(Tha Phe Gate), 도이사켓 호수 등 치앙마이 여러 곳
◎날짜: 2024년 11월 14~17일
치앙마이는 ‘이뺑 축제(Yi Peng Festival)’라는 치앙마이 특유의 러이 끄라통 축제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강에 띄우는 끄라통 대신 ‘꼼러이’라는 종이 등불 풍선을 하늘로 띄운다.
등불 풍선을 하늘에 있는 신에게 날려 보내고, 등불 풍선이 날다가 떨어지는 곳에 슬픔과 액운이 묻힌다고 믿는다.
치앙마이 전역에서 활기찬 축제를 선보이며, 그랜드 끄라통 콘테스트, 전통 란나 등불 경연대회, 끄라통 사이 의식(불행으로부터의 해방을 상징하는 등불을 띄우는 행사) 등이 축제의 하이라이트이다.
도시 전체가 등불과 양초로 불을 밝히며 매혹적인 문화 전시장과 같은 모습을 연출한다.
[푸껫 Southern Ways of Life Loi Krathong Festival]
◎장소: 믹스몰 라와야나, 라와이 비치 (Mixxmall Rawayana, Rawai Beach)
◎날짜: 2024년 11월 15일 (18.00 – 23.00)
라와이 해변에서 열리며 태국 전통 공연, 국제 어린이 ' 낭 놉파맛'* 미인대회, 라이브 음악, 맛있는 현지 요리 등 태국 남부 문화를 기념하는 행이다.
러이 끄라통 페스티벌은 태국의 자연과 전통, 그리고 현대적인 감각이 어우러진 경이롭고 아름다운 축제이다.
물 위와 하늘을 수놓는 빛의 향연의 직관을 통해 자신과 세상을 향해 소원을 빌며, 태국에서의 잊지 못할 환대와 새로운 영감을 만끽하기 바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