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게임 입국’?…최고 유망산업 부상 > (사)아총연 회원국 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아총연 회원국 소식

필리핀 ‘게임 입국’?…최고 유망산업 부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회 작성일 24-08-29 09:57

본문

필리핀 ‘게임 입국’?…최고 유망산업 부상


저렴한 스마트폰과 인터넷 접근성 증가, 수많은 e스포츠 대회
정부 적극 지원, 게임 스튜디오 투자, '연평균 7.2% 성장'

SNS 기사보내기
카카오톡 다른 공유 찾기 기사스크랩하기 인쇄
 
본문 글씨 줄이기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출처=에픽게임즈]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출처=에픽게임즈]

필리핀의 비디오 게임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가장 유망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연평균성장률 7.2%를 기록하며 2023년 시장규모는 8억 6200만 달러에 달했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 7.3% 성장한 9억 2500만 달러로 전망되는 등 지속적인 성장 궤도에 있다. 이는 필리핀의 강력하고 역동적인 게임 생태계를 나타내며 이러한 성장 추세는 게임 개발회사, 퍼블리셔 및 관련 기업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는 시장으로 평가된다.

최근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필리핀 게임시장 성장의 주요 동인으로는 첫째, 저렴한 스마트폰 확산과 인터넷 접근성 증가 등으로 인해 많은 게임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게임에 접근하면서 모바일 게임의 시장 지배력을 주도해온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수많은 e스포츠 대회가 열리고 브랜드 후원이 늘어나면서 e스포츠의 인기가 증가해 필리핀 e스포츠 팀과 선수들이 국제 대회에서 큰 성과를 내면서 훈련 시설과 선수 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필리핀 정부가 게임산업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현지 게임 스튜디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한 것도 원인이다. 국내외 게임 사용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독특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현지 개발자들도 등장했다.

소셜 게임 플랫폼인 ‘트위치’, 그리고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은 필리핀 게이머들 사이에서 급속한 관심을 끌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콘텐츠 제작자와 게임사 모두에게 새로운 수익원을 열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필리핀 현지 지역의 테마와 내러티브가 인기를 얻으면서 문화적으로 관련된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문화적 선호도를 고려한 게임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향후 필리핀 비디오 게임산업은 모바일 게임, e스포츠, 현지 개발 및 콘텐츠 개발 등의 활발한 생태계를 특징으로 하는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필리핀 게임시장이 지속 성장함에 따라 현지의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필리핀을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에 진출·확대하고자 하는 게임 콘텐츠 기업에 매력적인 환경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출처=에픽게임즈]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출처=에픽게임즈]

필리핀 게임시장 규모 및 현황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PwC의 최근 보고서인 ‘PwC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2019~2028’에 따르면, 2024년 필리핀의 비디오 게임 시장규모는 9억 2500만 달러로 2023년 8억 6200만 달러에 비해 7.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이후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은 6.5%에 달하고, 2028년에는 11억 93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23년을 기점으로 필리핀 비디오 게임산업은 큰 도약을 위한 전환점을 맞이하기 위해 주목할만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23년 8월 18일 필리핀 최초의 게임 개발자를 위한 행사인 ‘필리핀 게임 개발자 박람회(Philippine Game Dev Expo)’가 개최되어 글로벌 및 현지 게임업계 주요 인사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이를 통해 현지 게임 개발자들의 성과를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 행사는 필리핀 게임 개발자 협회(GDAP, Game Developers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와 필리핀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사인 CBZN Perspective가 공동 주관했다. 또 인디 게임 개발사 60개와 독립 아티스트 50명 등을 포함해 다수의 해외 게임 개발사와 게임 패널들이 참석해 큰 성과를 거뒀다.

이처럼 필리핀은 정부와 산업계 모두 자국의 게임산업 확대와 육성을 목적으로 전방위적 지원과 활동을 이어나가면서 도약을 위한 큰 궤적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풍부한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처럼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는 필리핀 게임산업 생태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업들은 현지화, 파트너십, 지역 사회 참여를 중심으로 한 섬세한 전략 수립과 운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