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22~26일 뉴욕방문...첫 날 ‘동포간담회’ > 자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 게시판

李대통령, 22~26일 뉴욕방문...첫 날 ‘동포간담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9-22 10:56

본문

李대통령, 22~26일 뉴욕방문...첫 날 ‘동포간담회’


한국시간 23일 UN총회 참석, 기조연설
이튿날 24일 유엔안보리서 공개토의 주재
25일 월가 인사들 초청, '한국경제 IR 투자 서밋'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 계획 없어"

SNS 기사보내기
카카오톡 다른 공유 찾기 기사스크랩하기 인쇄
 본문 글씨 줄이기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지난 8월24일(현지시간) 미국 미국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열린 재미동포 만찬 간담회에 입장하는 모습. [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지난 8월24일(현지시간) 미국 '공식 실무방문' 첫날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열린 재미동포 만찬 간담회에 입장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제80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9월22∼26일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방문 첫날인 22일(현지시간 23일) 뉴욕 한인동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는 이명석 뉴욕한인회장을 비롯해 한인단체장과 현지 동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9월1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대통령의 뉴욕 순방 일정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도착 첫날에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인공지능(AI) 및 에너지 전환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미 상·하원 의원단도 접견한다.

이튿날인 23일에는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위 실장은 “이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민주 대한민국의 복귀를 선언하고 한반도 정책 등 우리 정부의 외교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며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기 위한 한국의 기여 방안도 설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24일에는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이 대통령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공개 토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은 유엔 안보리 의장국이다.

이 대통령은 토의에서 ‘모두의 AI’라는 기조 아래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공동 대응을 강조할 예정이다.

2차 한미정상회담 성사 여부 및 관세협상과 관련해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 한미 관세협상은 각료 및 실무자급에서 계속 조율해야 하는 사안이다. 정상 간 논의는 그 다음”이라며 이번 순방에 한국의 대미협상팀 역시 동행하지 않는다고 위 실장은 답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번 뉴욕 순방에서는 만날 계획이 없다. 대신 한일 간 셔틀외교가 복원됐으니 정상 간 교류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유엔 사무총장 면담에 이어 프랑스·이탈리아·우즈베키스탄·체코·폴란드 등의 정상과도 회담할 예정이라고 위 실장은 전했다.

이 대통령은 25일에는 미국 월가의 금융계 인사들과 한국 기업인들을 만나 ‘한국경제설명회(IR) 투자 서밋’ 행사를 갖는다. 여기에는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참석할 예정이다.

위 실장은 “월가의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올 것으로 안다”며 “한국 경제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게 이번 행사의 취지로, 경제 관련 부처에서 상세 내용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