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재외공관장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지정학적 전환기 외교 전략 모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7회 작성일 24-04-19 10:01본문
전 세계 재외공관장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지정학적 전환기 외교 전략 모색
- 부서명
- 북미국
- 작성일
- 2024-04-18
- 조회수
- 454
- [24-319](보도자료) 전 세계 재외공관장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지정학적 전환기 외교 전략 모색.hwpx 미리보기
- [24-319](보도자료) 전 세계 재외공관장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지정학적 전환기 외교 전략 모색.pdf 미리보기
- (보도자료 첨부) 2024년도 재외공관장회의 일정(안).hwpx 미리보기
□ 외교부는 대사·총영사·분관장 등 총 182명의 재외공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정학적 전환기의 우리 외교 전략」이라는 주제로 2024년도 재외공관장회의를 4.22.(월)부터 5일간 개최한다.
ㅇ 이번 회의에서는 미중 전략 경쟁 심화, 북핵 위협 노골화, 우크라이나·중동 전쟁 장기화 등 지정학적 전환기 속에서, 우리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튼튼한 안보 외교」「다가가는 경제·민생외교」「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라는 금년도 외교부 주요 정책 실천 과제를 바탕으로 전 재외공관장들과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 먼저, 「튼튼한 안보 외교」 관련, 지정학적 위기가 우리 국민 경제와 국가안보에 미치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ㅇ 이를 위해, 4.22.(월)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북한 경제사회 실태 및 우리 통일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강연하고, 공관장들과 질의응답을 가질 예정이다.
ㅇ 이어서, 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 주재로 △북한 비핵화 정책 및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 추진 △미·일·중·러 등 주요국과의 관계 관리 및 발전 방안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 「다가가는 경제·민생외교」 관련, 외교부는 경제·민생부처로서, 전 재외공관을 명실상부한 수출·수주 전진기지로 만들고, 우리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한다.
ㅇ 4.23.(화) 공관장들은 경제안보 정책에 대한 왕윤종 국가안보실 제3차장 강연과 우리 청년들의 글로벌 무대 진출 지원에 대한 이시라청년보좌역의 정책 제언을 듣고, 강인선 제2차관 주재로 토론을 이어가게 된다.
ㅇ 4.23.(화)에는 최초로 ‘광역단체장과의 만남’ 세션을 개최하여 지방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한다. 또한, 협업 제도화를 위해 외교부와 17개 모든 광역단체를 대표하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간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ㅇ 4.25.(목) 개최될 ‘경제인과의 만남’에서는 공관장들이 기업인들을 각각 1:1로 면담하여 주재국 진출 정보를 공유하고 현지에서의 기업 애로사항 해결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한다. 같은 날 아침 개최될‘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주최 조찬’에서는 우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ㅇ 4.26.(금) ‘방산수출 분과회의’에서는 국내 방위산업 현황과 함께 관련 공관들의 방산 수출·수주 경험을 공유하고, 신흥 방산 수출 시장 개척과 미래 방산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 관련, 국제사회에서 더 많은 역할과 기여를 요구받고 있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ㅇ 이를 위해, △민주국가 위상 제고와 유엔 안보리 이사국 활동을 통한 국제 평화·안보 기여 확대 △G20, APEC 등 다자경제협의체에서의 글로벌 현안 주도 △선진 공여국들과의 개발협력 연대 및 글로벌 사우스 외교 본격 추진 등에 대한 공관장들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 한편, 외교부는 4.26.(금) 공관장들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김성근 前 야구감독 초청 특강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봉사활동, 청년세대와의 대화, 경제·첨단 기술 현장, 콘텐츠 제작 현장 방문 등을 통해 국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산업 현장을 경험하는 일정도 마련된다.
□ 이번 회의는 재외공관장들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과 외교정책 비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글로벌 복합 위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전 세계 외교 현장에서 「튼튼한 안보 외교」 「다가가는 경제·민생 외교」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를 이행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2024년도 재외공관장회의 주요 일정. 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